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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글은 "최은만"님의 [소프트웨어 공학의 모든 것]의 연습 문제 답을 공유하고자 작성되었으며, 필자가 직접 문제를 풀며 작성한 것이기에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댓글로 알려주시면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시리즈 보기
[소프트웨어 공학의 모든 것] 1장 연습 문제 해답 및 풀이 해설
[소프트웨어 공학의 모든 것] 2장 연습 문제 해답 및 풀이 해설
[소프트웨어 공학의 모든 것] 3장 연습 문제 해답 및 풀이 해설
[소프트웨어 공학의 모든 것] 4장 연습 문제 해답 및 풀이 해설
[소프트웨어 공학의 모든 것] 5장 연습 문제 해답 및 풀이 해설
[소프트웨어 공학의 모든 것] 6장 연습 문제 해답 및 풀이 해설
[소프트웨어 공학의 모든 것] 7장 연습 문제 해답 및 풀이 해설
[소프트웨어 공학의 모든 것] 8장 연습 문제 해답 및 풀이 해설
[소프트웨어 공학의 모든 것] 9장 연습 문제 해답 및 풀이 해설
[소프트웨어 공학의 모든 것] 10장 연습 문제 해답 및 풀이 해설
[소프트웨어 공학의 모든 것] 11장 연습 문제 해답 및 풀이 해설
[소프트웨어 공학의 모든 것] 12장 연습 문제 해답 및 풀이 해설

 

💡 

다음은 모델링을 하는 이유를 나열한 것이다 옳은 것만 선택한 것은?

ㄱ. 복잡함을 잘 관리하기 위하여
ㄴ. 형체가 없는 소프트웨어의 구조를 시각화하기 위하여
ㄷ. 고객과 커뮤니케이션하기 위하여
ㄹ. 구현하기 전에 잠재적 솔루션을 실험해보기 위하여

 

[정답] ③ ㄱ, ㄴ, ㄷ

 

💡 

시스템 또는 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들의 동적인 행위를 표현하기 위한 UML 다이어그램이 아닌 것은?


① 배치 (deployment) 다이어그램

② 상태 (state) 다이어그램
③ 시퀀스(sequence) 다이어그램
④ 타이밍(timing) 다이어그램

 

💡 

UML 다이어그램의 설명이 옳지 않은 것은?


① 상태 다이어그램(state diagram) - 클래스 사이의 메시지 교환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표현
② 클래스 다이어그램(class diagram) - 시스템의 정적인 구조를 나타냄
③ 패키지 다이어그램(package diagram) - 연관된 클래스의 묶음과 그 관계를 나타냄
④ 액티비티 다이어그램(activity diagram) - 시스템의 동적 특징을 나타냄

 

💡 

객체지향 개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급 국가직 공무원 시험, 2016]


① 정보은닉(information hiding)은 모듈 안에 있는 자료구조와 메서드에 사용된 알고리즘을 외부에서 직접 변경할 수 없고,공개 인터페이스로 정의된 메서드를 통해서만 접근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② 전체  객체에 전속되어 독립된 객체로 존재할 수 없는 부분 객체도 있는데 이와 같은 관계를 특별히 집합 관계(aggregation relationship)라고 한다.
③ 리스코프  교체  원칙(LSP  :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은  부모  클래스와  자식  클래스 사이의 행위가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④ 다형성(polymorphism)은 같은 오퍼레이션이 다른 클래스에서 다르게 동작하는 것을 말하며,하나의 함수 이름이나 연산자가 여러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 

다음 빈칸 ㉠과 ㉡에 들어갈 적절한 객체지향 개념은?

( ㉠ )는 타입, 즉 개념에 대한 의도가 있는 정의이다. ( ㉠ )는 속성과 오프레이션을 캡슐화 한 것이며 ( ㉠ )는 ( ㉡ )의 인스턴스이다.

 

[정답] ③ 클래스, 객체

 

💡 

다음 설명에 적합한 용어는? [7급 국가직 공무원 시험,2013]

원(Circle)의 면적을 구하는 getAreA() 함수를 갖고 있는 객체, 직사각형(Rectangle)의 면적을 구하 는 getArea() 함수를 갖고 있는 객체,삼각형(Triangle)의 면적을 구하는 getArea() 함수를 갖고 있 는 객체들을 getArea()라는 메시지를 받으면 수행된다. 그러나 각각의 함수에서 면적을 구하는 방 법은 모두 다를 것이다.

 

① 캡술화(Encapsulation)
② 상속성(Inheritance)
③ 다형성 (Polymorphism)
④ 추상화(Abstraction)

 

💡 

다음 설명을 UML 클래스 다이어그램으로 표현할 때 가장 적절한 관계는? [7급 국가직 공무원 시험, 2013]

• 컴퓨터는 여러 개의 부품으로 구성된다
• 컴퓨터를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되면 그 부품들도 다른 곳에 재사용할 수 없게 된다.

 

① 상속 관계(inheritance)
② 집합 관계(aggregation)
③ 합성 관계(composition)
④ 의존 관계(dependency)

 

💡 

UML 클래스 다이어그램의 빈칸에 제일 적당한 것은?

 

[정답] ④ 

 

💡 

다음 코드와 부합하는 클래스 간의 관계로 옳은 것은? [7급 국가직 공무원 시험,2018]

 

[정답] ① 

 

💡 

다음 클래스 다이어그램에서 적용되지 않은 개념은?

 

① 일반화 (generalization)

② 상속 (inheritance)

③ 다형성 (polymorphism)
④ 합성 (composition)

 

💡 

다음에 표현된 관계를 클래스 다이어그램으로 가장 잘 나타낸 것은?

영업사원이 하나 이상의 주문을 받는다. 주문은 여러 개의 주문 아이템으로 구성된다. 하 나의 주문에는 한 고객이 연관되어 있다

 

[정답] ② 

 

💡 

다음 클래스 다이어그램 설명 중 바르게 설명한 것은?

 

① A의 인스턴스가 있다.
② B 객체는 1또는 N개의 D 객체와 관련이 있다.
③ E와 B의 객체는 N개의 C 객체와 관련이 있다.
④ D의 객체는 B의 하나의 객체와 관련이 있다.

 

💡 

UML 시권스(sequence) 다이어그램의 구성요소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포크(fork)
② 생명선(lifeline)
③ 메시지(message)
④ 복합적 부분(combined fragment)

 

💡 

시퀀스 다이어그램이 표현하는 의미를 정확히 설명한 것은?


① 유스케이스의 개관을 나타낸 것이다.
② 클래스 사이의 연관을 나타낸 것이다.
③ 객체들이 어떻게 협력하고 있는가를 나타낸 것이다.
④ 객체들이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가를 나타낸 것이다.

 

💡 

다음 시퀀스 다이어그램에 표시된 메시지가 실행되는 올바른 순서는?

 

① a → b  → c  → a  → b  → c

② a  → b  → c  → a  → b

③ a  → b  → c

④ a  → b  → a  → b  → c

 

💡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에 표시된 메시지 assign(d: Department)의 의미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① 함수 선언은 Company 클래스 안에 있고 호출할 때 d라는 객체가 전달된다.
② 오퍼레이션은 Person 클래스 안에 선언되고 Company 클래스 안에서 호출된 것이다.
③ 함수는 Person, Company 클래스 모두 선언하여야 하며 단지 Company 객체에서 호출되었다.
④ 오퍼레이션은 Company 클래스 안에 선언되고 Person 클래스 안에서 호출된 것이다.

 

💡 

다음 상태 다이어그램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① ‘ON’은 병렬 상태이다.
② 시스템이 시작되면 자동으로 Idle 상태가 된다.
③ ‘play’,stop, ‘rev/는 액션이다.
④ ‘Idle’, 'Rewinding, ‘Playing은 이벤트 들이다.

 

💡 

다음 중 동시에 실행되는 액티비티는 무엇인가?

 

① a44, a66

② a22, a33, a55
③ a11, a22, a77
④ a55, a66

 

💡 

다음의 다이어그램에서 어떤 메서드가 Account 클래스에 구현되어야 하나?

 

① xfer()
② xfer(), plus(), minus()
③ check(), plus(), minus()
④ xfer(), evaluation(), plus(), minus()

 

💡 

UML 모델 사이에 일치하는지 크로스체킹에 해당되는 사항이 아닌 것은?


①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에 나오는 유스케이스가 모두 상태 다이어그램에 상태로 표시되었는가?
② 시퀀스 다이어그램에서 메시지를 보내는 클래스와 받는 클래스가 클래스 다이어그램에 연결되어 있는가?
③ 시퀀스 다이어그램의 메시지를 보내는 클래스 안에 메시지의 호출이 있는가?
④ 상태 다이어그램의 상태 전환에 표시된 메서드가 클래스 다이어그램 안에 정의하였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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