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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글은 "최은만"님의 [소프트웨어 공학의 모든 것]의 연습 문제 답을 공유하고자 작성되었으며, 필자가 직접 문제를 풀며 작성한 것이기에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댓글로 알려주시면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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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공학의 모든 것] 1장 연습 문제 해답 및 풀이 해설
[소프트웨어 공학의 모든 것] 2장 연습 문제 해답 및 풀이 해설
[소프트웨어 공학의 모든 것] 3장 연습 문제 해답 및 풀이 해설
[소프트웨어 공학의 모든 것] 4장 연습 문제 해답 및 풀이 해설
[소프트웨어 공학의 모든 것] 5장 연습 문제 해답 및 풀이 해설
[소프트웨어 공학의 모든 것] 6장 연습 문제 해답 및 풀이 해설
[소프트웨어 공학의 모든 것] 7장 연습 문제 해답 및 풀이 해설
[소프트웨어 공학의 모든 것] 8장 연습 문제 해답 및 풀이 해설
[소프트웨어 공학의 모든 것] 9장 연습 문제 해답 및 풀이 해설
[소프트웨어 공학의 모든 것] 10장 연습 문제 해답 및 풀이 해설
[소프트웨어 공학의 모든 것] 11장 연습 문제 해답 및 풀이 해설
[소프트웨어 공학의 모든 것] 12장 연습 문제 해답 및 풀이 해설

 

💡 

시스템 아키텍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는 것은?


① 물리적 구성을 기반으로 정의되는 시스템의 상세 설계도이다.
② 이해당사자들과의 상호 이해, 협상, 동의 및 의사 교환을 위한 도구이다.
③ 프로젝트 초기의 설계 결정으로 시스템 개발 및 유지보수 전반에 걸쳐 지속적인 영향력을 갖는다.
④ 시스템에 관련 있는 이해당사자들의 요구사항을 고려하여 정의하여야 한다.

 

💡 

다음 중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설계에 필수적인 요소들로만 짝지워진 것은?

ㄱ. 소프트웨어 컴포넌트
ㄴ. 클래스 다이어그램
ㄷ. 소프트웨어 컴포넌트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는 커넥터
ㄹ. E-R 다이어그램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ㄱ, ㄷ, ㄹ

④ ㄷ, ㄹ

 

💡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의 4+1 관점(view)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유스케이스 관점에서는 외부 행위자에 의해 인식되는 시스템의 기능 요구사항을 보여주는 데 초점을 둔다.
② 논리 관점에서는 계층 구조, 제약 사항,코드 재사용 등과 같은 시스템 구현을 위한 요건을 보여주는 데 초점을 둔다.
③ 프로세스 관점에서는 독자적인 제어 스레드를 가질 수 있는 액티브 클래스에 초점을 둔다.
④ 배치 관점에서는 물리적인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 각 부분들의 분산 형태와 설치에 초점을 둔다.

 

💡 

어떤 시스템은 다음과 같은 구성과 동작 방식으로 운영된다. 이 시스템을 통해 만족할 수 있는 품질 속성(quality attribute)은 무엇인가? [정보시스템 감리사 자격검정, 2018]

시스템은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동일한 기능을 수행하는 컴포넌트 A와 B, 이 외에 여러 컴포넌트로 구성된다. 컴포넌트 A가 동작 중에 실패가 발생하여 대기 중이던 컴포넌트 B가 A를 대신하여 계속 서비스를 제공한다.

 

① 가용성(availability)
② 상호운용성(interoperability)
③ 성능(performance)
④ 적응성(adaptability)

 

💡 

다음 중에서 ISO/IEC 25010의 성능(performance efficiency)과 관련된 지표를 모두 고른 것은?

가. 동시 접속 가능한 사용자수
나. 네트워크 Bandwidth 사용률
다. 평균 소요 시간(turnaround time)
라. 단위 시간당 평균 처리량
마. 지원 가능한 프로토콜 수

 

① 가, 나
② 가, 나, 다
③ 가, 나, 다, 라
④ 가, 나, 다, 라, 마

 

💡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스타일과 응용분야가 가장 적절하지 않게 연결된 것은? [정보시스템 감리사 자격검정, 2015]

 

① 클라이언트/서버 아키텍처 - 웹 기반의 수강 신청 시스템
② N-tier 아키텍처 - 운영체제
③ 계층형 아키텍처 - 마이크로웨이브 오븐 제어 소프트웨어
④ MVC 아키텍처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 

파이프 필터 형태의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컴포넌트 사이에 복잡한 상호작용이 필요한 시스템에 가장 적합하다. 
② 사용자가 개입하여 데이터 흐름을 전환할 경우에 사용된다.
③ 서브시스템이 입력 데이터를 받아 처리하고 결과를 다른 시스템에 보내는 작업이 반복된다.
④ 모든 필터가 동시에 작동하는 병렬처리 형식이다.

 

💡 

아키텍처 유형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CORBA는 파이프 필터 유형의 아키텍처를 지원한다.
② 3-계층 구조는 클라이언트 서버 유형의 변형이라 할 수 있다.
③ peer-to-peer 아키텍처 유형에서 각 서브시스템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요청하는 능력이 있다.
④ 계층 구조 유형에서는 하위 계층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상위 계층의 서브시스템이 사용하도록 구성된다.

 

💡 

다음 각 응용문제에 대하여 적합한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스타일이 아닌 것은?


① 센서와 데이터를 처리하는 프로세스로 구성된 신호 처리 시스템 - 파이프라인 구조
② 느슨하게 결합된 디자인 도구들 - 저장소 구조
③ 분산 운영체제 - MVC 구조
④ 웹기반 수강 신청 시스템 -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 

웹 기반 엔터프라이즈 응용에 계층형 아키텍처를 사용하는 적합한 이유만을 모은 것은?

ㄱ. 코딩
ㄴ. 이식성
ㄷ. 시스템 관리의 용이성
ㄹ.성능

 

① ㄱ, ㄴ

② ㄴ, ㄷ

③ ㄴ, ㄷ, ㄹ

④ ㄱ, ㄴ, ㄷ

 

💡 

상속을 사용하지 않고도 객체의 기능을 동적으로 확장할 수 있도록 해주는 패턴은?

 

① 데코레이터 패턴

② 어댑터 패턴

③ 컴포지트 패턴

④ 퍼사트 패턴

 

💡 

Iterator 패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급 국가직 공무원 시험,2017]


① 집합 객체의 요소들에 대해 순서대로 접근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② 배열(Array),배열리스트(ArrayList), 해시 테이블과 같은 객체를 처리하는 데 사용하는 패턴이다.
③ 서로 다른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각각의 객체를 참조하기 위한 다형성 코드(polymorphic code)를 개발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④ 서로 다른 집합 객체 구조에 대해 동일한 방법으로 순회할 수 있다.

 

💡 

다음은 위임을 이용하여 adapter pattern을 구현한 클래스다이어그램을 나타내고 있다. (가) ~ (다 )에 가장 적합한 클래스명은?

 

① (가)-adaptee,(나)-adapter,(다)-target
② (가)-adapter,(나)-adaptee,(다)-target
③ (가)-target, (나)-adapter, (다)-adaptee
④ (가)-target, (나)-adaptee, (다)-adapter

 

💡 

다음에 해당하는 소프트웨어 설계 패턴은?

일 대 다의 객체 의존 관계를 정의하며,한 객체의 상태가 변화 되었을 때 의존 관계에 있는 다른 객 체들에게 자동적으로 변화를 통지한다.

 

① 옵서버 패턴
② 팩토리 메소드 패턴
③ 데코레이터 패턴
④ 전략 패턴

 

💡 

다음 중,디자인 패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정보시스템 감리사 자격검정, 2014]


① 여러 객체가 한 객체에 의존하여 이것이 변경될 때 영향을 받아 작업을 수행할 경우 옵서버 패턴이 권장된다.
② 관련된 객체들의 패밀리를 스타일 선택에 의해서 생성할 때는 프로토타입 패턴이 권장된다.
③ 오직 하나의 객체만을 생성하는 클래스의 경우에는 싱글톤 패턴이 권장된다.
④ 동일한 역할은 하지만 다른 클래스의 객체를 생성할 때는 팩토리 패턴이 권장된다.

 

💡 

다음 클래스 다이어그램으로 표현한 설계에서 사용한 디자인 패턴은? [7급 국가직 공무원 시험,2019]

 

① Adapter 패턴
② Composite 패턴
③ Observer 패턴
④ Factory Method 패턴

 

💡 

차량 내비게이션 소프트웨어에서 GPS 신호를 수신하는 경우와 수신하지 못하는 경우에 따라 차량의 위치를 구하는 다른 알고리즘을 선택하고자 할 때 가장 적합한 설계 패턴은?


① Decorator 패턴
② Adapter 패턴
③ Composite 패턴
④ Strategy 패턴

 

💡 

다음 설명에 해당되는 디자인 패턴은? [7급 국가직 공무원 시험, 2008]

문제 (서브시스템 안에서와 같이) 이중의 구현이나 인터페이스들에 대해 공통적이고 통합된 인터페이스가 필요하다. 서브시스템 안의 많은 것들이 바람직하지 않은 결합도를 갖거나 서브시스템의 구현이 바뀔 수 있다. 어떻게 해결하여야 하는가?
해결책 서브시스템에 대한 단일 접촉지점을 정의한다. 즉,외관인 객체는 서브 시스템을 감싼다. 이 객체는 하나의 통일된 인터페이스를 제시하고 서브시스템 컴포넌트들과 협력할 책임을 갖는다.

 

① 어뎁터 패턴
② 퍼싸드 패턴
③ 팩토리 패턴
④ 싱글톤 패턴

 

💡 

다음은 시나리오 기반 아키텍처 평가의 작업들이다 순서를 올바로 나열한 것은?

가. 시나리오 우선순위 매김
나. 시나리오에 대하여 아키텍처 평가
다. 시나리오 도출
라. 아키텍처 기술
마. 결과 해석과 발표

 

① 가 → 다   나   라   마

② 가   라   다   나   마

③ 라  → 다  → 가  → 나  → 마

④ 라   다   나   가   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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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AM 기법을 적용하기 위하여 유틸리티 트리와 시나리오가 바르게 연결되지 않은 것은?


① 유지보수성 - 데이터베이스 용량 초과로 인한 로그기록 불가
② 성능 - 수강 과목 검색 기능의 속도 향상
③ 보안성 - 다른 시스템에서 접근할 때 제어하는 기능
④ 사용용이성 - 수강 신청 오류 처리 기능에서 도움말 기능 보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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